기부 스토리

Home
기부 스토리

“본초학 연구하는 후배들이 어려움 없이 연구하길”

페이지 정보

  • 작성일 : 2024-09-03
  • 조회 : 262회

본문

 


“본초학 연구하는 후배들이 어려움 없이 연구하길”

2024-09-02 교류/실천

 

9d2ab11665f6fb480185f423174bbce1_1725342866_3887.jpg
안덕균 전 교수(아랫줄 가운데)가 한의과대학 본초학교실에 장학기금 1천만 원을 기부했다. 기부금은 본초학교실에서 연구하는 대학원생들에게 수여됐다. 안 전 교수는 가계 형편이 어려웠던 본인의 경험을 떠올리며 후배들이 어려움 없이 공부하길 바라는 마음을 기부금에 담았다.


안덕균 前 교수, 한의과대학 본초학교실 장학기금 1천만 원 기부 

본인 경험 떠올리며 후배들 위한 기부 결정 

 

안덕균 前 한의과대학 교수가 본초학교실에 장학기금 1천만 원을 기부했다. 지난 8월 초 한의과대학 658호에서 이를 기념해 ‘한의과대학 본초학교실 연구조교 장학기금’ 전달식이 개최됐다. 행사에는 기부자인 안 전 교수와 한의과대학 김호철, 부영민, 송정빈, 이경진, 최호영 교수 등 본초학교실 소속 교수진, 본초학교실 대학원생 조교로 장학금을 받게 된 신수진, 김장훈, 박준규 학생이 참석했다.


 

안덕균 전 교수는 학문에 대한 열정을 기반으로 후학들을 위한 기부를 결정했다. 이번에 장학금을 받은 학생은 모두 한의과대학에서 학부를 졸업한 후 본초학 교실에서 연구하고 있는 대학원생들이다. 안 전 교수는 가계 형편이 어려워 힘들게 대학에 다닌 본인의 경험을 떠올려 기부했다. 후배들이 더 나은 상황에서 기초학문의 길을 이어 나갔으면 하는 바람을 담았다.


안덕균 전 교수의 기부로 장학금을 받게 된 학생들은 입을 모아 감사 인사를 전했다. 신수진 학생은 “교수님께서 학위 과정 중 어려웠던 시절을 떠올리며 저희가 재정적 어려움 없이 공부할 수 있도록 기부해 주셨다. 후배들의 학습을 신경 써주시는 마음에 감사드린다”라며 장학금을 받은 소감을 전했다. 이어 “항상 한의학과 본초학의 미래를 위해 아낌없이 투자해 주셔서 감사하다. 교수님의 열정을 본받아 더욱 열심히 학업에 임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장훈 학생도 “교수님의 열정과 헌신에 감사드린다”라며 “안 전 교수님께 직접 강의를 듣진 못했다. 하지만 뵐 때마다 본초학에 대한 조예와 사랑이 깊다는 점을 느꼈다. 장학금이 이런 교수님의 의지를 이어가라는 말씀으로 느껴진다”라며 학업 의지를 보였다.


본초학은 방대한 분량으로 알려진 분야다. 박준규 학생은 “본초학의 방대한 지식과 깊이를 온전히 이해하기에 부족하다고 느낀다. 교수님들의 열정과 가르침으로 성장하고 있다”라며 “이번 장학금이 제게 큰 격려가 됐다.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하려 노력하라는 뜻으로 생각한다. 앞으로 더 많이 배우고 연구하며 본초학 분야에 이바지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본초학의 대가로 알려진 안덕균 전 교수는 관련 분야의 연구에 평생을 바친 연구자다. 정년 퇴임 이후에도 꾸준히 한약재를 연구했다. 지난해에는 ‘한국약초 처방가이드’라는 책을 발간하기도 했다. 이 책은 기존의 교과서나 처방집에서 다루지 않던 132종의 새로운 약초에 대한 효능과 응용법을 체계적·과학적으로 담은 책이다. 당시에 출판을 기념한 행사에서는 “이 책에 담긴 다양한 약용식물이 적극적으로 활용돼 한의계가 겪고 있는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자그마한 밀알이 되길 바란다. 앞으로도 힘이 닿는 그날까지 본초 연구를 지속해 90세가 되는 해에도 꼭 연구 성과물이 담긴 서적을 출판하겠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글 정민재 ddubi17@khu.ac.kr

사진 한의과대학 제공 


ⓒ 경희대학교 커뮤니케이션센터 communication@khu.ac.kr 

X

문의하기

※ 기부내역은 기재하신 이메일로 발송됩니다.

기부하기
성명
생년월일
E-MAIL @
핸드폰번호 - -

현재 기부 내역은 ‘요청하기'를 통해 메일로 받아보실 수 있으며,
추 후 개선된 서비스를 통해 직접 ‘나의 기부내역 및 영수증 출력‘ 조회가
가능하도록 제작 중입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닫기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닫기
대외협력
모금사업
참여하기
기부 이야기
기부자 예우
알림마당
닫기

후원의 집

닫기